감기 바이러스의 종류 및 특별한 증상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는 질병이라는 사실은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이 감기 바이러스에도 종류가 많고 증상도 다양하게 생긴다는 사실은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아서 오늘은 감기 바이러스의 종류와 각기 특징이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느 정도 알고 있으면서 감기에 대처하는 것과 모르고 대처하는 것은 치료와 회복에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특히 아직까지 유행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도 그 증상과 특징을 알고 있다면 나와 다른 사람의 건강도 잘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감기 바이러스의 종류

감기 바이러스는 모두 같은 것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각각 고유한 특성을 가진 다양한 형태로 나옵니다. 그 중에 가장 일반적인 유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라이노바이러스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린 사람들 중에 약 50% 정도의 사람들이 걸리는 바이러스가 바로 라이노바이러스입니다. RNA로 가득 찬 이 작은 바이러스 입자는 코와 목으로 들어와 전형적인 콧물과 재채기를 함께 유발합니다.

특징 : 상당한 양의 콧물이 지속적으로 나오게 되며, 코막힘도 라이노바이러스의 대표적인 특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눈이 가렵고 눈물이 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

최근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걸리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는 일반적인 감기의 모든 증상들이 나타난다는 사실을 여러분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 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시간들도 많이 있었으므로, 백신이 나왔다고는 하지만 앞으로도 조심해야 할 바이러스 중에 하나입니다.

특징 : 우선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미각과 후각을 상실하였는데 이 증상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은 미열이 있다가 사라지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는 장시간 고열을 유발한다는 특징이 있고, 심해지면 숨가쁨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일반적인 감기 바이러스 모두 기침을 유발할 수 있지만, 지속적인 마른 기침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서 대부분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극심한 피로도, 몸살과 심한 근육통, 소화기 증상 등도 일반적인 감기 증상보다 더 심한 증상들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초반에 백신이 없을 당시에 전세계의 수많은 사람들이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목숨을 잃었을 만큼 우리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는 요즘 다시 유행하고 있는데요,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일반적인 감기 증상들이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 바이러스만의 특징이 분명 있습니다.

특징 : 어른이나 아이들 모두에게서 나타나는 아데노바이러스만의 특징은 눈곱이 계속 생긴다는 것입니다. 일명 눈곱 감기라고도 불리는데 자고 일어나면 눈곱이 많이 생겨서 심하면 눈도 떠 지지 않을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빨리 치료를 받으면 금방 회복될 수 있는 감기 바이러스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

엔테로바이러스는 우리에게 낯설게 들릴 수 있는데요, 이 바이러스는 따뜻한 날씨에 잘 번성하는 바이러스입니다. 그래서 보통 여름에 감기 걸린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바이러스가 대부분 엔테로바이러스입니다.

특징 : 여름에 감기 걸려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그 증상이 가벼운 편입니다. 분명 감기 증상인데 겨울에 일반적으로 걸리는 감기 증상보다 약하다면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피부 발진을 유발하는데 작은 붉은 반점이나 물집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특히 엔테로바이러스는 발열, 근육통 등 일반 감기 증상과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호흡기 및 위장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심할 경우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쳐 두통, 수막염 또는 마비와 같은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니 처음에 일반적인 감기 증상이 있다가 심해져서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빨리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감기 바이러스의 예방 및 관리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약을 먹는다고 해도 곧바로 낫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에 들어온 특별한 바이러스만을 죽이는 일은 아직은 약이나 백신으로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약을 먹어도 감기 증상이 잠깐 약해 졌다가 다시 생기고, 한번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곧바로 백신을 놔주지 않은 이유가 이것입니다. 약을 먹어서 감기 증상이 잠깐 완화되었을 때 우리 몸의 회복력을 높이는 데 노력해야 하며, 평소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전에 백신을 맞아서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감기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자주 손 씻기

충분한 수분 공급 및 휴식

영양 및 면역 강화 식품 평소에 보충하기

충분한 활동으로 건강 유지하기

 

결론

감기 바이러스는 항상 우리 주위에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온다 할지라도 우리의 면역력이 높으면 바이러스와 싸워서 이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몸이 약해졌을 때에는 바이러스의 공격에 노출 될 가능성이 많다는 사실을 인지하셔서 항상 깨끗한 위생 습관을 유지하시고, 평소 아프지 않을 때 면역력 강화를 위해서 조금만 노력하신다면 여러분은 감기 바이러스를 충분히 막을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건강해야 나와 내 주위 사람들이 행복해 진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자주 묻는 질문

날씨가 추우면 감기에 걸리나요?

아닙니다. 추운 날씨 자체가 감기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추운 날씨 때문에 우리 몸이 약해졌을 때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워집니다. 이 바이러스에 의해서 감기에 걸리는 것입니다.

항생제로 감기를 치료할 수 있나요?

아닙니다. 항생제는 일반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가 아닌 박테리아를 대상으로 하는 약입니다.

감기가 독감으로 바뀔 수 있나요?

아닙니다. 감기와 독감은 서로 다른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그러나 일부 증상이 비슷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오해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독감 예방 주사’를 별도로 맞으라고 하는 것입니다.

감기에 치료제가 있나요?

아니요, 아직 치료제는 없습니다. 다만 우리 몸의 면역 체계를 올리거나 마스크나 손 씻기로 감기 바이러스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Leave a Comment